대분할

고기 품질관리 측면에서는 한우고기는 도축 즉시 냉장 유통하기 때문에 신선하고 위생적이지만, 수입육은 대부분 냉동으로 수입되어 오기 때문에 냉동과 해동 과정을 거쳐 신선도가 떨어지게 된다. 사육 부분에서도 소고기 이력제를 통해 한 마리 한 마리 개별적으로 관리하여 사육하는 한우고기에 비해 수입육은 대단위로 사육하기 때문에 같은 등급에서도 품질 차이가 나게 된다.

품질 특성 측면에서는 한우고기는 수입육에 비해 풍미가 뛰어난데, 이는 단맛을 내는 글루코스 함량이 수입육보다 2배 이상이며, 감칠맛을 내는 티아민, 리보핵산, 단백질, 지방산 또한 수입육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산 중에서도 한우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 일종인 올레인산 함량이 높아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함량을 높여 동맥경화 및 심장병을 예방 효과가 있다. 반면 수입육에는 신맛을 내는 락테이트와 쓴맛을 내는 하이포크산틴 함량이 한우고기에 비해 2배 가량 높다. 이로 인해 한우고기가 수입육보다 풍미와 맛에서 우수한 이유는 올레인산뿐만이 아니라, 다른 전구물질의 함량 차이가 한우고기를 차별화시킨 것으로 확인된다.

이렇듯 한우고기는 수입육에 비해 우수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부위별 특징을 함께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좀 더 영양가 있고 올바른 소비 형태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발골 영상

(전구 대분할) 등심, 갈비



(전구 대분할) 앞다리, 앞사태



(전구 대분할) 양지



(후구 대분할) 뒷사태



(후구 대분할) 양지



(후구 대분할) 우둔, 설도



(후구 대분할) 채끝, 안심



(발골 후) 잔류 뼈